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연을 도와줄 금연 보조제 4가지 종류를 알아보자

by ⬆➡⬇☢☣ 2021. 12. 25.

얼마 전 유재석 씨가 프로그램 유 퀴즈에서 죽기 전 마지막 날이 온다면 이라는 질문에 "담배를 한대 피우겠습니다"
라고 말씀하셨죠. 금연자들에게는 아주 큰 공감을 선물하였는데요. 이런 말이 있죠
"금연은 끊는 것이 아니다. 평생 동안 참는 것이다"
그만큼 금연이 어렵다는 얘기겠습니다. 이 어려운 금연을 보조제를 통하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당신의 금연을 도와줄 금연보조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금연보조제란 무엇인가?

담배는 대략 4000여 가지의 유해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대표 유해물질로는 다 아시는 니코틴이 있습니다.

니코틴은 흡연을 하게 되는 순간 신경계에 작용하여 니코틴 중독과 신체에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갑자기 금연을 하게 되면 정서불안, 우울증, 수면장애, 식욕 및 체중 증가 등등 니코틴 금단증상을 일으키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완화하여 주는 것이 금연보조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연보조제의 종류

  •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라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전자담배는 담배의 다른 방식일 뿐 금연보조제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 궐련형 금연보조제는 흔히들 금연초라고 부르시는 것인데요. 담뱃잎이 아닌 천연 허브 등을 이용해 둘둘 말아 피는 것을 말합니다. 니코틴은 없으나 일산화탄소를 조심해야 합니다.
  • 니코틴이 함유된 패치, 껌 등이 있습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몸에서 니코틴을 원하게 되면서 금단증상을 일으키는데 이걸 완화하기 위해 체내에 조금씩 넣어주는 것이죠. 잘 사용하면 좋겠지만 니코틴 패치나 껌을 사용하면서 흡연까지 하게 된다면 매우 위험하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 의사나 약사의 처방이 필요한 항 우울제 약물이 있습니다. 금연을 위한 신경정신과의 약물이죠. 금연을 위해 정신과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맞는 방법인가에 대해서 논란이 있지만 그만큼 흡연을 위험하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알맞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금연보조제 과연 효과는 있는 것일까?

금연을 실패하게 되는 원인 중 70%는 니코틴 금단증상이라는 통계가 있다.
그만큼 니코틴 금단증상을 인간의 의지로만은 극복하기가 힘들다는 말이다.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니코틴 금단증상을 완화시키는 분명한 도움을 준다.
흡연기간이 길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져 있으므로 보조제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금연하기를 희망하는 자의 의지 역시 중요하므로 방심하지 말고 금연에 꼭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